세계의 음식문화 음식문화의 형성
 
 

 ◎ 음식문화의 형성


식생활 문화는 한 사회 또는 집단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식생활 양식입니다. 어떤 식품을 어떤 방법으로 조리하거나 가공하여 어떻게 먹는가 하는 여러 가지 측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민족의 식생활 문화는 식품의 생산과 조리, 가공, 상차림, 음식 먹는 습관, 용구와 식기 등 여러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져 있으며, 각각의 요소마다 그 나라의 자연적 사회 경제적 조건과 그 민족의 특성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모든 식과 관련된 생활은 식습관 이라는 문화적 양식과 깊이 관련이 되어 있으며 식습관은 고유의 문화 속에서 계승되어 오면서 새로운 요구와 전승되어 온 전통이 혼합되어진 역사적 산물이기도 합니다. 식습관은 문화의 형성과 변천을 나타내는 주요 요소이며, 문화는 학습되어진 경험이 정착하는 과정을 통하여 다음 세대로 전승됩니다.
음식과 관련된 식생활 문화는 각 민족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각 나라 문화의 심층적 고찰을 위하여서는 그 나라의 음식 문화를 이해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식품과 문화에 대한 공부는
첫째, 세계 속에 있는 그대로의 여러 가지 문화를 여러 자료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확인 하는 데서 시작됩니다.
둘째, 자기문화에 대한 이해는 다른 문화에 대한 존중과 관찰을 통하여 이해함으로써 타 문화와 함께 자신의 문화를 비교 파악함으로써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자기 민족 문화만이 제일이라는 국수주의나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의 부족은 국제화 사회에서 결코 바람직한 삶의 태도라고 할 수 없으며, 단편 지식만으로 타 문화를 왜곡 비평하는 행위 또한 바람직한 태도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