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음식문화 영국의 음식문화
 
 

 2. 대표적인 음식


① 로스트비프와 요오크셔 푸딩

로스트비프는 쇠고기의 큰 덩어리를 통째로 구운 것으로 가장 간단하고 꾸밈이 적은 요리라 할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 로스트비프에는 흔히 요크셔 푸딩(yorkshire pudding)을 곁들입니다. 요크셔푸딩은 밀가루, 달걀, 우유를 혼합하여 반죽하고 로스트비프를 하고 난 뒤 흘러내린 육즙의 기름을 부어 구워낸 푸딩입니다.

② Fish and chips

영국의 생선은 튀김 조리법을 많이 씁니다. 영국의 대표적인 생선 요리로는 'fish and chips'를 들 수 있습니다. 대구나 명태와 같은 흰 살 생선을 기름에 튀긴 것과 감자튀김을 뜻합니다.

③ 후식이나 간식용 과자

후식으로는 과일로 만든 타르트(tart)나 푸딩을 주로 먹습니다. 후식에 사용되는 음식들은 다과용으로도 이용될 수 있습니다. Frifle이라는 포도주나 브랜디로 촉촉하게 적신 케이크 위에 커스타드 크림, 라스베리 잼이나 초콜릿, 거품 낸 크림 등을 켜켜이 얹어 만든 후식으로 콘월(Cornwall)지방이 원조이며 고기, 양파, 감자, 경우에 따라 과일까지 속으로 채워 넣어 따뜻하게 먹는 코니쉬 패이스트리(cornish pastry) 등이 있습니다.

④ 영국인이 즐기는 음료, 맥주와 위스키

영국인들이 일반적으로 많이 마시는 음료로는 맥주와 위스키입니다. 아일랜드에서는 '스타우트(stout)'란 맥주를 가장 좋아하는데 이 맥주는 흑색이며 매우 농후하고 맥주의 열량도 많습니다. 영국의 대중 술집에서는 역시 흑갈색의 호프냄새가 강한 '비터(bitters)'란 맥주를 흔히 마십니다. 그 외에 '마일드(mild)'라 하면 이름대로 좀 순한 맛의 맥주를 가리키며 색은 연하지만 알콜 도수가 높고 탄산이 많이 들어있는 '페일 에일(pale ale)'과 알콜 도수가 높고 개성적인 맛을 가지는 '스트롱 에일(strong ale)'도 즐겨 마십니다.

영국의 위스키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아이리쉬 위스키는 보리를 발효시켜 만든 증류주지만 스코치 위스키는 보리를 싹을 틔워 발효시킨 증류주입니다. 그 외에 진, 포트(포르투갈에서 만든 브랜디를 섞은 포도주), 세리주(스페인으로부터 온 포도주) 등도 즐겨 마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