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브라질 음식문화의 특성
브라질은 남아메리카 대륙의 47%를 차지하는 광활한 면적의 국토를 지닌 나라입니다. 남부는 내륙고원과 낮은 산, 온난한 기후 덕분으로 발달한 곡창지대로 살기 좋은 많은 도시들이 모여 있는 지역입니다. 남동부지역은 고온다습한 해안지대와 내륙의 고지대로 이루어지며 육류와 유제품, 오렌지, 커피, 곡물 등이 생산됩니다. 여러 산맥과 강이 교차하는 중서부 지역에서는 농업과 가축사육이 발달하였고 북동부지역은 열대우림지역을 중심으로 사탕수수와 감귤류가 재배되고 있습니다. 아마존 분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북부에서는 견과류가 생산됩니다. 브라질의 인디오 원주민은 마니오카(manioca), 옥수수, 감자, 열대과일, 아마존강에서 잡히는 생선을 이용하였습니다. 유럽 사람들이 이주하면서 유럽의 음식문화가 원주민의 음식문화와 혼합되었습니다. 유럽 음식은 브라질 남부에서 잘 발달되어 있는데, 각 지역에 정착한 유럽인의 영향을 받아 이탈리아인들이 많이 사는 지역에서는 스파게티가, 독일인이 사는 지역에서는 버터, 치즈 등이 발달하였습니다. 브라질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특별한 식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ㆍ 마니옥(manioc)
‘브라질의 여왕’으로 불리는 마니옥은 인디오들이 주식으로 이용합니다. 검은색 껍질을 가지고 있으며 단단하고 감자와 비슷합니다. 마니옥은 녹말처럼 가루를 내서 죽을 만들어 먹거나 볶아서 마시기도 합니다. 마니옥의 뿌리에서 얻은 녹말을 ‘마니오카 녹말(manioca flour)'이라고 하는데 빵이나 음료에 이용합니다.
ㆍ 덴데유(dende oil, or red palm oil)
브라질에서는 아프리카에서 건너온 덴데(dende) 기름을 많이 이용합니다. 흑인들은 브라질 이주 당시 야자수의 일종인 ‘덴데’라는 식물을 가지고 와서 그 열매에서 기름을 짜서 음식에 이용했는데, 오렌지 빛깔을 띈 이 기름은 아무 맛이 없지만 끓이면 독특한 향미가 납니다.
ㆍ 투쿠피(tucupi)
마니오카즙은 하루 정도 끓이면 노란색의 투쿠피가 됩니다. 거의 모든 인디오음식에 사용되어 재래시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기름처럼 병에 담아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ㆍ 야자나무 심(heart of palm)
야자나무 심은 떡가래 모양으로 흰색이며 씹는 맛이 죽순과 비슷합니다. 샐러드에 이용합니다.
ㆍ 카챠카(cachaca)
카챠카는 브라질인들이 가장 즐기는 술로서 사탕수수로 만듭니다. 바비큐, 마리네이드, 고추 절일 때 사용합니다.
ㆍ 코코넛 밀크(coconut milk)
야자나무의 열매인 코코넛에서 짜낸 즙으로 흑인들의 음식에 많이 사용합니다. 잘 익은 코코넛은 짙은 갈색의 단단한 껍질 속에 흰 과육이 채워져 있으며 수분이 적습니다.
ㆍ 라임(lime)
브라질에서는 레몬을 사용하지 않고 라임을 이용합니다.
(2) 브라질 음식
① 페이조아다(feijoada)
페이조아다는 원래 백인들이 먹다 남은 허드렛고기(돼지꼬리, 족발, 귀 등)를 콩과 함께 큰 냄비에 끓여먹던 흑인 노예의 음식이었습니다. ‘페이조(feijo)'는 강낭콩의 일종인 ‘콩’을, ‘아다(ada)’는 ‘섞어서 찌다’를 뜻하는 포르투갈어입니다. 현재는 토요일 점심에 먹는 맛있는 음식으로, 리우데자네이루의 특색음식입니다. 고기는 1인분씩 그릇에 담고 월계수 잎, 마늘, 양파, 끓인 콩을 넣어 맛이 배도록 다시 끓입니다. 쌀밥이나 마니오카 가루를 곁들여 먹습니다.

(2) 츄라스코(churrasco)
츄라스코는 브라질식 숯불고기로 리오그란데의 특색음식입니다. 커다란 쇠고기 덩어리를 모닥불에 구워먹으며 즐기던 습성에서 유래한 것으로 오늘날에는 꼬치에 꿴 고기를 불에 구워 먹는 모든 요리를 지칭하며 브라질 전 지역에 걸쳐 결혼식, 생일 등의 행사에 빠지지 않는 브라질 제1의 음식이 되었습니다.
(3) 바타파(vatapa)
바타파는 북동부 지역의 ‘바이아주’ 전통 음식입니다. 이 지역은 포르투갈인들이 가장 먼저 도착한 곳으로 일찍부터 사탕수수를 재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밀가루와 고기가 귀했던 당시, 흑인 요리사들은 해산물, 마니오카, 고구마, 코코넛, 파인애플, 야자유 등 지역 특산물을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땅콩, 양파, 마늘, 생강, 새우를 코코넛 과즙을 부은 식빵과 함께 갈면 노란색 반죽이 되는데 이것을 덴데유에 넣고 끓이다가 닭고기 국물을 넣고 끓여 걸쭉하게 한 일종의 스튜입니다.
(4) 엠파다(empada)
엠파다는 브라질 사람들이 가장 즐겨먹는 파이로 밀가루를 반죽해서 익힌 다음, 토마토, 야자열매, 닭고기, 양파, 파슬리, 올리브 등을 넣고 찐 것입니다.

|